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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 스타터: 누가 드래곤 전골을 먹었나>는 세이지 라토라(Sagee Latorra)와 아담 코벌(Adam Kobel)이 제작한 <Dungeon world>를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권자표시 3.0 Unported 라이선스에 기반하여 도서출판 초여명의 김성일이 번역한 '던전 월드' 및 '던전월드 한국어 공개판'을 기반으로 한 보조 창작 자료입니다.

<던전 스타터: 누가 드래곤 전골을 먹었나>의 본문 텍스트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권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Unported 라이선스로 공개됩니다. 원본 저작물의 저자(세이지 라토라, 아담 코벌)와 번역자(김성일, 도서출판 초여명), 해당 자료의 제작자(리비오토끼)를 밝히면 비영리적 목적 및 내용을 변경하지 않은 경우에 한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던전 스타터: 누가 드래곤 전골을 먹었나>는 쿠이 료코의 만화 <던전밥>에서 일부 소재를 차용했습니다. 몬스터를 요리하고 먹는 행위가 주된 소재로 다루어지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기타 안내 사항

  • 캐릭터들은 풋내기가 아닙니다. 2레벨 혹은 3레벨로 시작하세요.
  • 층을 이동할 때 험난한 여정 액션을 사용하면 편합니다.
  • 캠페인 특수 룰로 '허기'가 있습니다. 캐릭터들이 게임 시간으로 3일간 물을 제외한 음식물을 섭취하지 못하면, 체력 1을 잃습니다. (현실의 인간들은 3-4주 정도 버팁니다. 체력에 별다른 투자를 하지 않은 마법사가 이와 비슷하게 버팁니다.)
  • 무게와 하중을 엄격하게 체크하면 처절한 생존물의 요소가 강조되고, 적당히 넘어가면 괴물 먹방과 함께하는 모험 활극이 될 것입니다.
  • 파티가 습득한 레시피는 별도의 문서를 만들어 아카이브해 주세요.

강령

 하나. 환상적인 세계를 표현한다

 하나. 캐릭터들의 삶을 모험으로 채운다

 하나. 플레이를 해서 알아낸다

 

첫 세션의 목표

 1. 세부 사항을 확립하고 묘사한다.

 2. 플레이어들이 주는 것을 활용한다.

 3. 질문을 한다.

 4. 여백을 남긴다.

 5. 재미있는 사실들을 찾는다.

 6. 플레이어들이 액션을 이해하게 도와준다.

 7. 각 캐릭터가 빛나도록 해준다.

 8. NPC들을 등장시킨다.

 

마스터 액션

하나. 괴물, 장소, 위험요소의 액션을 사용한다.

 하나. 반갑지 않은 사실을 드러낸다.

 하나. 다가오는 위험의 징조를 보인다.

 하나. 피해를 준다.

 하나. 자원을 소비시킨다.

 하나. PC들의 액션을 역이용한다.

 하나. PC들을 서로 떨어뜨린다.

 하나. 특정 직업에 어울리는 기회를 제공한다.

 하나. 특정 직업, 종족, 장비의 약점을 부각시킨다.

 하나. 대가를 요구하는, 또는 대가 없는 기회를 제공한다.

 하나. 모험자들에게 소모를 안겨준다.

 하나. 누군가를 곤경에 빠뜨린다.


 

묘사

  • 곰팡이, 이끼, 그리고 부패한 진액의 냄새.
  • 구멍 뚫린 곡식 자루. 닳아 헤져서 거칠거칠합니다.
  • 지상 세계의 소고기와 비슷한 식감과 맛의 고기가 잔뜩 든 약간 매콤한 수프.
  • 거대한 종유석과 거기 붙어 기생하는 껍데기가 얇은 독전갈들.
  • 원래 더 지하에 있던 층의 일부가 최근에 융기한 흔적.
  • 던전 안에 촌락을 꾸린 범죄자 무리.
  • 몸에 채소와 꽃을 달고 다니는 흙 골렘, 대왕거북이, 그리고 진균체.
  • 누군가가 도축하다 말고 두고 간듯한 와이번 시체.
  • 드래곤으로 끓인 전골은 극상의 맛이라는 소문, 혹은 전설.
  • 다른 사람이나 짐승의 살점을 섞어놓고 거행하는 부활 의식.
  • 막다른 길과 닫힌 문. 어쩌면 벽이나 문이 아니라 괴물일지도 모릅니다.
  • 잊혀진 옛 신-악마의 상징이 새겨진 석판.
  • 열 때마다 안의 모습이 바뀌는 마법의 문.
  • 던전 한 구석의 감옥. 아무도 갇혀 있지 않은데 자물쇠를 몇 겹으로 채워 두었습니다.
  • 일행과 똑같이 생긴 한 무리의 모험가들.
  • 분명 지상층에 있어야 하는, 무리에서 떨어져 나온 약하디 약한 바르그르 한 마리.
  • 미끄럼틀, 사다리, 양탄자 따위로 모습을 바꾸는 계단.
  • 허공에서 퐁퐁 솟아 나오는 맑고 시원한 물.
  • 수상하고 거대한 그림자가 헤엄치는 심연호.
  • 마법으로 작동하는 던전의 공중 화장실.
  • 던전 안에서 장사를 하는 통통한 도마뱀인간

 

질문

  • 모험가들은 왜 이 던전에 왔습니까?
  • 이 던전에서 살아남는 것과 관련해서 제일 믿음직한 것은 누구입니까?
  • 어떤 모험가의 가족이 이 던전에서 죽었나요?
  • 어떤 모험가가 지상의 엘프들과 끔찍한 일이 있었나요?
  • 마물 고기를 먹자는 아이디어를 누가 처음 냈습니까?
  • 던전의 주인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모험가는 누구입니까?
  • 이 던전과 관련된 가장 유명한 소문 혹은 전설은 무엇입니까?

 

세션 시작 가이드

어떻게 세션을 시작해야 할 지 모르겠으면, 다음의 내용으로 시작하세요.

“미궁의 지하 4층. 조그만 모닥불이 바작바작 소리를 내며 타오릅니다. 불이 만든 그림자가 일렁이고, 그 위에는 작은 냄비가 끓고 있습니다. 꽤 괜찮은 냄새가 나기 시작했고, 여러분 중 몇몇의 입에는 침이 고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몇 명은 아니겠죠. 왜냐하면 저 안에서 끓고 있는 것은 밖에서 사 온 육포나 건빵 따위가 아니라 이 던전의 주민이니까요. 육포도, 건빵도, 쌀알 한 톨도 없으니 이게 최선입니다. 아무튼 여러분은 식기와 그릇을 챙깁니다. 누가 첫 술을 떴나요? 그걸 입 안에 넣기도 전에 쐐액 소리를 내며 화살이 날아옵니다. 기습입니다!”

 

커스텀 액션

요리 액션

<레시피 터득>

*재료*를 충분히 시간을 들여 연구한다면, +지로 판정합니다.

10+이면 해당 괴물을 사용하는 레시피를 하나 얻고 다음 중 하나를 고릅니다.
- 레시피를 하나 더 얻습니다.
- 시간이 거의 걸리지 않았습니다. (5분 정도!)
- 괴물의 남는 부분을 이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을 깨닫습니다.

7~9이면 해당 괴물을 사용하는 레시피를 하나 얻습니다.

6-면 다음 중 하나의 사건이 일어납니다. 마스터가 고릅니다.
- 나중에 그 방식대로 만든 요리를 먹으면 탈이 납니다. (+건 위험돌파)
- 지상의 문명을 혐오하는 지하의 부족과 갈등이 생깁니다.
- 던전의 요리를 먹어서는 안 된다는 강박이 생깁니다. 1d6일 간 굶기로 결정합니다.
- 누군가가 남은 *재료*를 노리며 싸움을 걸어 옵니다.

<재료 손질>

요리에 필요한 몬스터를 얻어 손질하려면, +민으로 판정합니다.
재료별로 판정하지 말고, 한 번 요리를 할 때 한 번만 판정합니다. 이전 요리에서 남은 재료를 사용한다면, 이 과정을 건너뜁니다.

 10+이면 문제 없이 원하는 재료를 손질해냅니다.

 7~9이면 재료는 얻습니다만 다음 중 한 가지의 일이 일어납니다. 마스터가 고릅니다.
- 요리에 사용하지 않는 부위가 던전의 힘에 의해 되살아납니다. (그러니까 여러분이 잡아 손질한 와이트늑대가 몸통 없이 머리와 네 다리만으로 돌아다닐 수 있다는 겁니다.)
- 재료를 손질하는 데 사용한 도구가 못 쓰게 됩니다. 
- 여러분이 괴물로 요리를 해 먹는 집단이라는 소문이 아주 끔찍하게 와전되어 퍼집니다.

 6-이면 재료를 얻지 못합니다. 전부 오염되거나, 뼈와 살이 섞이거나, 아니면 사냥감 자체에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칩니다. 굶거나 약탈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요리하기>

적절한 레시피가 있다면, 별도의 판정 없이 성공적으로 요리를 할 수 있습니다. 레시피가 없거나 더 특별한 요리를 위해 도박을 한다면, +혜 판정을 합니다.
10+이면 요리가 깔끔하게 성공합니다. 요리를 먹은 사람들은 게임 시간으로 하루 동안 요리사가 지정한 위험 돌파 판정에 +1을 받습니다.

7~9면 요리가 깔끔하게 성공합니다.

6-이면 요리가 실패합니다. 재료 (날것)을 먹거나, 굶거나, 약탈하세요.

던전에서 살아남기 액션

이 액션들은 특정 상황에서 위험돌파 액션 대신에 사용합니다.

<심연호 건너기>

4층의 한가운데에 있는 거대한 심연호를 건너려면, +체로 판정합니다.

10+이면 무사히 심연호를 건넙니다. 더불어 다른 모험가들이 흘린 소지품을 발견합니다. 무엇이 들어 있을지는 GM이 정하거나, 아래의 [주인 없는 물건 표]를 참고합니다.

7~9이면 심연호를 건너고, 다음 중 둘을 선택합니다.
- 소지품을 잃어버리지 않습니다.
- 물 속 괴물의 시선을 끌지 않습니다.
- 스스로를 괴물 혹은 던전의 주민이라고 의심하지 않습니다.

6-면 당신은 심연호를 끝까지 건너지 못합니다. 동료가 구해주길 빌죠.

<악마 대면하기>

악마가 당신에게 말을 걸어올 때, 그것을 뿌리치려면 +혜 굴림을 합니다.

10+이면 당신은 내면의 악마의 유혹을 떨쳐낼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일행에게 당신이 만난 악마에 대해 이야기하세요.

7-9면 당신은 내면의 악마의 유혹을 떨쳐낼 수 있습니다. 다음 중 하나를 고르세요.
- 악마가 당신에게 큰 관심을 가집니다. 다음에는 더 거부하기 힘든 제안을 할 것입니다.
- 악마가 당신을 눈엣가시로 여깁니다. 악마를 추종하는 던전의 주민들이 당신에게 적대적으로 굽니다.
- 당신의 일행에게 당신이 만난 악마에 대해 이야기할 때, 거짓말을 해야 합니다.

6-면 당신은 악마의 말에 흔들립니다. 능력치 하나를 1 올리고, 다른 하나를 1 내리세요. 어떤 능력치를 올리고 내릴 지는 마스터가 결정합니다.

<악마와 거래하기>

악마가 당신에게 말을 걸어올 때, 그의 말을 듣고자 하면 '인연'란에 악마와의 인연을 추가합니다.
던전의 악마는 당신에게서 무언가를 가져가고, 또 무언가를 줍니다. 원하는 것을 악마에게 요구하세요. 마스터가 악마를 대변해, 악마가 당신에게 줄 법한 것을 줍니다.

<지상의 상황 듣기>

여러분이 던전 안에 들어와 있는 동안, 지상의 시간은 흐릅니다. 적절한 사람에게 지상의 상황을 묻는다면 +매 판정을 합니다.


10+이면 그 사람에게 3가지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지상 세계의 정치, 경제, 소문, 지인들의 소식 등을 물을 수 있습니다. 그 사람은 자신이 아는 대로 말합니다만, 그 사람이 잘못 알고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7-9면 그 사람에게 2가지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6-이면 쓸모 있는 정보를 듣지 못합니다. 그 사람이 모른다고 할 수도 있고, 거짓 정보를 흘릴 수도 있습니다.

 

직업용 고급 액션

직업 고급 액션을 얻을 때, 다음과 같은 추가 옵션을 제시하세요.

도적

<예비 약탈자>

상황 파악을 할  때, 항상 다음 중 하나의 질문을 추가로 할 수 있습니다.
- ____을 화나게 하거나 도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 '나 혼자서라도' 안전하게 접근하거나 도망칠 수 있는 방법은?
- 여기서 ____이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것은?

<조용한 만물상>

당신은 도둑질과 속임수를 위한 잡동사니들을 모아 왔습니다. 만물 가방 (튼튼함, 눈에 띄지 않음, 무게 3)을 장비합니다.
당신의 만물 가방에서 쓸만한 잡동사니 (핀셋, 실타래, 점토 따위) 를 찾으려면 +민 판정을 합니다.
10+이면 원하던 바로 그 물건을 찾습니다.


7-9면 원하던 물건을 찾지만, 결함이 있습니다.


6-면 운 나쁘게도 그 물건이 만물 가방 안에 없습니다. 부숴 먹었거나, 잃어버렸거나, 아예 챙겨오지 않은 것입니다.

 

드루이드

<문명의 적대자>

파괴적이거나, 비문명적이거나, 예의 없거나, 범죄적인 행동으로 팀원을 도와준다면, 도움액션을 할 때 상대의 굴림에 +1이 아닌 +2를 더할 수 있습니다.
※ 이 액션은 사냥꾼과 공유하는 액션입니다.

<영혼의 인도자>

영혼 또는 정령의 감각을 공유 받으려면, +혜 판정을 합니다. 이것은 쌍방 의사소통은 아닙니다.


10+이면 당신은 근처의 당신이 지정하는 영혼 또는 정령의 원하는 감각을 공유 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 감각을 동시에 공유 받아도 됩니다.

7-9이면 당신은 영혼 또는 정령의 감각을 공유 받을 수 있지만, 다음 중 하나를 골라야 합니다.
- 당신이 선택한 영혼 또는 정령이 아니라, 이 던전 내의 임의의 영혼 혹은 정령입니다.
- 모든 감각을 공유받아, 과부하 상태에 걸립니다.
- 당신과 감각을 공유한 영혼 또는 정령이 당신을 적대합니다.


6-이면 당신은 아무것도 보지 못합니다.

 

마법사

<백면서생>

당신의 전공 분야를 하나 미리 정해둡니다. 특정 마법 학파여도 좋고, 역사학, 사회학, 생물학 등 다른 지식 분야여도 좋습니다. 당신의 전공 분야와 관련된 상황에서 상황 파악을 한다면, 추가 질문을 하나 할 수 있습니다.

<유리창 넘보기>

미래에 일어날 일을 엿보려면, +지 판정을 합니다.

10+이면 당신은 미래에 일어날 일의 편린을 알게 됩니다. 그 일이 현재 상황과 어떻게 연관되는지 서술하세요.


7-9이면 당신은 미래에 일어날 일을 알게 되지만, 다음 중 하나를 골라야 합니다.
- 미래를 엿본 대가로, 그 일의 전조가 지금 당장 일어나게 됩니다.
- 미래를 엿본 대가로, 당신의 마법의 흐름이 깨집니다. 주문을 하나 잊어 버립니다. 주문 준비를 할 때까지, 해당 주문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우호적이지 않은 누군가가 당신이 미래를 엿보았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6-이면 당신은 미래에 관한 희미한 인상만을 보게 됩니다. 스스로 묘사하세요. 그것은 미래에 대한 잘못된 해석입니다.

 

사냥꾼

<문명의 적대자>

파괴적이거나, 비문명적이거나, 예의 없거나, 범죄적인 행동으로 팀원을 도와준다면, 도움액션을 할 때 상대의 굴림에 +1이 아닌 +2를 더할 수 있습니다.
※ 이 액션은 드루이드와 공유하는 액션입니다.

<우아한 여정>

험난한 여정을 시작하기 전에, +민 판정을 합니다.
10+이면 당신은 일행이 가는 길에 어떤 위협이 있는지 알거나, 꽤 정확하게 추측할 수 있습니다. 어떤 위협이 있는지, 그리고 당신이 그 지식으로 어떻게 일행을 돕는지 묘사하세요. 그 후, 길잡이, 보급, 척후를 맡은 동료 중 둘의 굴림에 +1을 합니다. 스스로의 굴림에 더해도 됩니다.

7-9이면 당신은 일행이 가는 길에 어떤 위협이 있는지 알거나, 꽤 정확하게 추측할 수 있습니다. 어떤 위협이 있는지, 그리고 당신이 그 지식으로 어떻게 일행을 돕는지 묘사하세요. 그 후, 길잡이, 보급, 척후를 맡은 동료 중 하나의 굴림에 +1을 합니다. 스스로의 굴림에 더해도 됩니다.


6-이면 당신은 잘못 알고 있는 것입니다. 당신의 추측을 말하세요. GM은 당신의 잘못된 추측이 어떻게 파티를 더 위험한 상황으로 몰아넣었는지 묘사할 것입니다. 

 

사제

<부끄러운 과거>

일행이 휴식 중일 때, 당신의 부끄러운 과거를 고백하고 참회합니다. 단순히 사제답지 못한 행동을 고백해도 좋고, 정말 중범죄를 저질렀다면 그것을 고백해도 좋습니다. 예비 2를 얻습니다.
이 예비는 주문 굴림에 더할 수 있습니다.

<신이 원하는대로>

어떤 구조물을 사원에서 받은 무기나 축성된 무기로 완전히 파괴하면, 다음 중 하나를 고릅니다.
  • 이 장소는 던전의 주인의 관심을 끌게 됩니다. 던전의 주인은 여러분에게 접촉해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 이 장소는 던전의 주인의 시야로부터 사라집니다. 일종의 은신처이자 무법지대가 되는 셈입니다.
구조물이라고 하면, 던전 내의 건물이나 분수대, 감옥, 신전 등을 의미합니다.

 

성기사

<전신전령>

끔찍한 적을 상대로 누군가를 지키거나 몸을 던질 때, 상태 이상 하나를 받습니다. 당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하는 직접적인 행동의 굴림에 언제나 +1을 받습니다. 이 효과는 해당 장면이 계속되는 동안 유지됩니다.
※ 이 액션은 전사와 공유하는 액션입니다.

<도망친 낙원>

던전 내에 당신만의 참회소를 하나 만듭니다. 이 참회소의 성질은 다음의 유리한 특성 목록에서 1개, 불리한 특성 목록에서 1개를 고릅니다.

유리한 특성
  • 남들이 찾기 어려움
  • 마법으로부터 자유로움
  • 시설이 잘 갖춰짐
  • 고향과 같은 편안함을 느낌
불리한 특성
  • 다른 손님과 공유해야 함
  • 비위생적임
  • 자기 마음대로 이동함
  • 이단의 흔적이 남아 있음

 

음유시인

<이름을 드높이는 자>

당신이 믿는 신이나 악마를 하나 정합니다. 당신이 그를 찬양하며 도움을 구한다면, +매 판정을 합니다.

7+이면 상위의 존재가 당신에게 적절한 도움을 줍니다.


7-9면 상위의 존재가 당신에게 대가를 요구합니다. 대가는 마스터가 정합니다.


6-이면 상위의 존재는 당신의 요청을 무시합니다.

 

<걸어다니는 노래 주머니>

당신은 다음 노래 중 하나를 숙달했습니다. 이 액션은 2번까지 고를 수 있습니다.
- 굽이치는 강물의 노래: 이 노래가 멈추지 않는 한, 당신 및 당신과 손을 잡은 생명체는 물 위를 걸을 수 있습니다.
- 심연의 장송곡: 이미 죽은 자들에게 이 노래를 불러 주면, 한나절 동안은 언데드로 부활하거나 마물에게 뜯어먹히지 않습니다.
- 걸어다니는 버섯의 노래: 당신의 노래는 걸어다니는 버섯과 기타 작고 약하고 맛있는 마물들을 유인합니다. 마스터는 장면에 요리하기 좋은 마물들을 등장시켜야 합니다.
- 나파미 산맥의 콧노래: 많은 드루이드들과 사냥꾼들과 엘프들이 이 노래가 처음 시작한 곳은 자기네 고향이라고 우깁니다. 완벽한 노래로 그들을 사로잡거나, 그들끼리 싸우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해당 집단을 상대로 하는 모든 판정에 +1을 받습니다.
- 드워프 광산의 노동요: 드워프들, 광산 노동자들은 물론이고 드워프를 동경하는 하프풋들과 육체 노동자들이 모두 알고 있는 노래입니다. 해당 집단의 호감을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해당 집단을 상대로 하는 모든 판정에 +1을 받습니다.
- 로실라 항구의 뱃노래: 자면서 이 노래를 들으면, 바른 꿈을 꿉니다. 꿈 속에 서큐버스나 꿈벌레가 들어와 있다면 바로 알아챌 수 있습니다.

 

전사

<벽과 구덩이를 넘어>

어떤 것으로부터 도망치기 위해, 맨 앞에서 장애물을 때려 부수며 팀을 이끄는 경우, +근 판정을 합니다. 이 경우, 다른 동료들은 위험돌파 판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10+면 당신은 별 피해 없이 길을 뚫었습니다.


7-9면 당신은 별 피해 없이 길을 뚫지만, 다음 중 하나를 골라야 합니다.
- 무언가를 잃어버립니다.
- 무언가가 따라 붙습니다.
- 일행 중 누군가가 당신의 방법에 불만을 표시합니다.


6-면 길을 뚫는 중 문제가 생깁니다. 다음 중 둘을 고르세요.
- 더 위험한 곳에 와버렸습니다.
- 당신이 피해를 입습니다. GM이 정하는 규모에 따라 4면체, 6면체, 8면체, 10면체 중 하나를 굴리세요. 그만큼의 피해를 입습니다.
- 부숴서는 안 될 것을 부쉈습니다.

<전신전령>

끔찍한 적을 상대로 누군가를 지키거나 몸을 던질 때, 상태 이상 하나를 받습니다. 당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하는 직접적인 행동의 굴림에 언제나 +1을 받습니다. 이 효과는 해당 장면이 계속되는 동안 유지됩니다.
※ 이 액션은 성기사와 공유하는 액션입니다.

던전의 주민들

오크 부락

마을 규모의 공동체입니다. 이장 두르줌이 마을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보통 농사를 짓고 마물을 육성해 의, 식, 주를 해결합니다.

자신들과 마음을 열고 이야기를 나누는 몇몇 모험가들과는 좋은 (거의 호구에 가까운) 거래 상대입니다만, 대부분의 모험가들은 그들을 겁내거나 업신여깁니다. 그리고 그렇게 적대적인 모험가들이 부락에 쳐들어오면 죽여서 전리품을 취합니다.

풋내기 모험가 커플

지상에서 온 지 얼마 안 되었습니다. 여자 쪽은 하프엘프, 남자는 톨맨(인간)입니다. 평범한 모험가입니다.

엘프 조사단

속칭 개똥지빠귀. 던전의 관리 권한은 장명종에게 귀속되어야 한다는 사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시로 던전에 분대 규모의 조사단을 파견합니다.

조사단에는 범죄자 출신의 강제 입대당한 엘프와, 자원입대한 평민 혹은 귀족 엘프가 섞여 있습니다. 이들 사이의 갈등이 어느 정도 있습니다만, 그래도 같은 엘프라는 이름 아래에 묶이는 편입니다.

던전의 주인

이 던전은 누군가의 욕망에 의해 지금의 모습이 되었습니다. 플레이어들과 함께, 아래의 목록에서 던전의 주인의 핵심 욕망을 고르세요.

  • 골동품 애호: 이 던전은 모험가들과 마물들을 불러모아 좋은 물건을 모으기 좋은 곳입니다.
  • 교만: 모두가 경외할 만한 던전을 만들고 싶습니다.
  • 권태: 지상 세계의 모든 것이 지루해져서 던전을 만들고 관리하게 되었습니다.
  • 관성: 자신이 지상 세계에서 누리던 것을 좀 더 높은 수준으로 계속 누리고 싶습니다.
  • 모험: 마법과 마물과 인간의 가능성을 탐구하기 위해 이 던전을 만들었습니다.
  • 복수: 이 던전은 던전의 주인이 복수하고 싶은 특정한 누군가를 위해 준비된 것입니다.
  • 신앙: 이 던전은 특정 신에게 바쳐진 것입니다. 일단 던전의 주인은 그렇게 생각합니다. 악마는 아마 동의하지 않습니다.
  • 악운: 던전의 주인은 지상 세계로부터 도망쳐 왔는데, 여기서도 자기 뜻대로 되지 않는 일이 많습니다.
  • 예술적 감성: 이 던전에서 자신의 예술관을 쫓고자 합니다.
  • 의무: 이 던전을 관리하는 것이 자신의 의무라 생각합니다.
  • 증오: 지상 세계를 전반적으로 증오합니다. 어쩌면 대규모 전투를 준비하고 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 호기심: 모든 경우의 수를 실험해보고자 합니다. 던전 내의 기후나 마물의 이동을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장비

가장 불운한 고양이 (10닢, 생명체, 무게 1)

누군가가 던전에까지 데려온 반려 고양이. 괴물이 아니라 평범하고 귀여운 검은 고양이입니다. 하지만 상당히 불운해서, 이 고양이를 소지한 자는 불행한 일을 겪습니다. 괴물들이 그쪽만 노려 공격을 한다든가 보물상자를 열면 텅 비어있다든가, 튀김요리를 나누는데 자신만 한 조각이 부족하다든가.
하지만 귀엽죠?

초보자들을 위한 괴물요리 백서 (15닢, 서적, 무게 1)

(망치잡이 아슈카 저, 마르게리타 칼레드 역) 괴물을 요리하는 법을 정리해둔 책. 냄비 하나만 사용해서 만들 수 있는 20여개의 요리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정식 출판물은 아닙니다. 공용어로 되어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이 이 책을 습득하면 GM이 원하는만큼의 레시피를 주세요.

흙 골렘의 핵 (1회분, 느림, 무게 1)

단단한 돌을 깎아내 만든 주먹만한 인형입니다. 흙에 파묻고 21일 동안 기도를 하거나 마법사의 의식을 사용하면 주인의 말을 따르는 충실한 흙 골렘이 태어납니다.

수다쟁이 코볼트 해골 (50닢, 수상함, 발광함, 무게 1)

반짝거리고, 자신의 영웅담을 끊임없이 이야기합니다. 던전의 과거와 생존 팁들을 준다고 주장하지만, 얼마나 신뢰해도 좋을 지는 모릅니다.

즈렌 시 특산물 양념 세트 (5회분, 20닢, 무게 1)

이 던전이 자리한 도시의 양념 세트입니다. 어떤 요리와도 잘 어울립니다.

던전에서 오래 머문 사람들의 입맛에는 자극적인데, 좋아하냐 싫어하냐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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